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제영 (경희대학교) 강인원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47 - 261 (15page)
DOI
10.20462/TeBS.2018.2.19.1.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위치기반서비스는 과거 지도, 내비게이션 등에 국한되어 있었지만 최근 메신저 또는 쿠폰, 광고 등을 제공하는 상업용 어플리케이션까지 확대되어 대중들에게 친숙한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는 위치기반서비스가 제공하는 촉진요인들을 외재적 요인과 내재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이용자들의 동의수준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수준에 따른 소비행동 방향을 프라이버시 보호행동과 지속적 이용의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검증결과, 인지적 동의와 형식적 동의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촉진 요인은 인센티브로 나타났으며, 외재적 촉진요인은 웹사이트 평판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지된 동의는 프라이버시 보호행동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 형식적 동의 보다 더욱 높은 영향력을 가진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수준과 서비스의 촉진요인을 구분하여 살펴봄으로써 위치기반서비스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보완하고, 이용자들에게 맞춤화된 전략적 시사점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