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현 (계명대학교) 최원석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 - 14 (14page)
DOI
10.15831/JKSSPE.2018.22.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과정과 실제 사용 주체인 교사를 연결하려는 시도로써, 즉 이론과 실제의 연결 측면에서 Schwab(1969)이 제시한 교육과정의 위기 6가지 신호를 토대로 중등 체육교사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생각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사례연구 방법을 통해 A광역시에 근무하는 4명의 경력 중등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채택된 이론적 틀에 따라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자는 가능한 풍부하고 구체적으로 연구결과를 묘사 및 기술 하였고, 연구 참여자 확인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전문가를 떠난 교육과정 개발, 이용하는 것으로부터 이야기하는 것으로 전이, 교육과정 이론가의 역할 관찰자로 후퇴, 의미 없는 표현의 변화 등 네 가지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결론적으로 연구에 참여한 체육교사들은 교육과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러한 인식은 교육과정을 형식적으로 실행하는 요인이 되었다. 후속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체육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지속적으로 검토함과 동시에 이러한 점들을 적극 반영한 교육과정의 변화를 현실적으로 어떻게 이루어낼 것인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을 제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V.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799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