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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진 (홍익대학교) 나건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93 - 204 (12page)
DOI
10.18208/ksdc.2018.24.1.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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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디자인 관련 서적 키워드 분석을 통해 산업에 활용되고 있는 산재된 디자인 용어를 재정립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안하는 선행연구이다. 이를 위해 디자인 관련 선행연구, 아이디오(IDEO) 중심 서적디자인 표현 어휘 조사, 전문가 그룹 인터뷰 후 결과 분석의 3단계로 연구를 설계하였다. 선행연구는 디자인 관련 이론적 연구 논문 10여 편의 시대적 특징을 파악하고, 디자인 용어의 주요 변화에 대해 크게 4가지로 분류 · 정리하였다.
아이디오(IDEO) 중심 서적 디자인 표현 어휘 조사에서는 디자인 산업을 주도하는 아이디오(IDEO)社가 집필한 원서 5권을 기준으로 디자인 관련 주요 단어192개를 추출하였고, 추출된 단어는 2차 단계에서 8인의 디자인 전문가와 함께 디자인과 연계한 단어별로 중요성을 체크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디자인 전문분야별 중요 단어 선정 기준을 제시하고, 기준에 따른 단어 선택 및 분석을 거쳐 27개의 주요 디자인 공통용어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분석하여 디자인 관련 용어 재정립을 위한 4가지 측면의 다음과 같은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사전적 정의뿐 아니라 디자인 단어별 개념적 접근, 단어와 단어 사이의 맥락적 합의, 디자인 어휘의 산업적 활용 및 교육적 통합이 고려되어야 디자인 용어가 시대에 맞게 재정립될 수 있음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가 논문의 키워드 분류를 아이디오(IDEO) 관련 서적을 중심으로 범위를 설정한 것은 연구의 한계점으로 생각하며, 이는 추후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디자인 관련 키워드를 추출 및 분류 후 분석이 반복되어 DB화된다면, 디자인 용어 정립에 관한 더욱 확장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디자인 용어의 이론적 연구
Ⅲ. 아이디오(IDEO)와 디자인 용어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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