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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성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기술과 교육 대한기계학회논문집 C권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37 - 50 (14page)
DOI
10.3795/KSME-C.2018.6.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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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개념 설계를 경험하고 그 능력을 육성할 공학설계 교육이 부실하다. 확고하게 정의된 문제가 창의적 개념 설계 발굴의 원천이 된다는 관점에서, 설계 문제의 불확정성의 이해, 문제 해결 이해 당사자와 그들의 수요 확인 및 문제를 정의하는 문서 작성이 강조된다. 설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인 design thinking에서, 다차원 공간에서 정의된 문제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수집된 사실 정보는 창의적 아이디어들을 생성하는 발산적 사고와 문제를 해결할 개념들을 생성하는 수렴적 사고 사이의 연속적인 변환을 매개하는 두 요소이다. 공학 설계를 가르치는 데 있어서, 문제 정의를 통한 창의성 개발과 관련되는 몇 가지 사항들이 토의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제품 개발 과정
3. 설계 문제
4. 개념 설계
5. 토의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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