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양숙 한정운 전홍주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61 - 86 (26page)
DOI
10.32349/ECERR.2021.2.25.1.6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놀이성이 유아 창의성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현재 서울시와 수도권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20명이며, 연구 도구는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놀이성 척도, 유아 창의성 교육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결과 분석은 SPSS 22.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놀이성은 유아 창의성 교육과 대체로 높은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놀이성이 유아 창의성 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창의성의 융통성과 유머, 놀이성의 즉흥성이 유아 창의성 교육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유아 창의성 교육의 하위요인인 심리적 지지에 영향을 미친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놀이성의 하위요인은 유머였으며, 사고력 확장에는 즉흥성과 융통성, 자기 주도에는 즉흥성, 교수학습방법에는 유머와 융통성, 동기유발에는 즉흥성과 융통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놀이성이 유아 창의성 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통계적으로 밝혀냄으로써, 유아 창의성 교육의 중요한 구심점 역할을 하는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실천적인 지원방안을 제안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