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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승숙 (모아누리교육연구소) 권경숙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99 - 320 (22page)
DOI
10.21183/kjcm.2018.03.17.1.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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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를 주제로 한 국내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분석․고찰함으로써 현재까지의 선행연구들의 경향을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6년부터 2017년 10월까지 발표된 국내 학술지 및 학위논문 중 ‘다문화가정 영유아 및 아동의 이중언어 사용, 경험 또는 이중언어 교육을 주제로 한 논문 총 89편을 선정하였다. 수집된 국내 학술지 및 학위논문의 연도별,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에 따른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2년부터 최근까지 이중언어 관련 논문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2012년「다문화 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이 발표되고 이중언어 교육 강화를 추진과제로 설정하면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이와 관련한 연구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연구주제는 이중언어 관련 이론 및 정책 방안 모색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언어 실태 조사, 인식 및 태도 등의 순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연구대상은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부모대상 연구가 많았으며, 특히 결혼이민자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연구유형을 분석한 결과 질적 연구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 연구가 가장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질적 분석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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