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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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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지 (남부대학교) 김보경 (국립수목원) 윤미정 (국립수목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4 No.4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39 - 95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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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다문화아동의 이중언어 사용과 관련하여 초등학교 교사의 경험, 인식 등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언어치료 분야와의 협력과 연계 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선행연구 분석과 교사 집단면담을 통해 기초설문지를 구성하고 예비실험을 거쳐최종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전라북도 지역에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189개의 설문지를 수거하고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통해 결과를 산출하였다. 결과: 교사의 57.5%가 다문화 관련 수강을 하였고 아동의 학교생활문제, 언어발달에 관한 교사 교육 요구가 높았다. 다문화아동 중 20.4%가 이중언어를 사용하고 있었고, 교사 중 31.2%는 이중언어습득을 권유하였다. 교사들은 이중언어습득에대하여대체로긍정적이었으나대다수의교사가한국어를먼저배워야한다고생각하고있었다. 이중언어교육의필요성에대해서도 긍정적이었으며, 이중언어교육은 부모, 언어발달지도사, 언어치료사 등이 제공해야 한다고 답하였다. 이중언어학습 시기는 유치원 때, 태어나자마자, 초등학교 시기 등의 순서로 응답하였다. 배경 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이중언어습득에서는 근무지역, 이중언어교육의 필요성에서는 연령, 경력에서 통계적인 차이가 있었다. 논의 및 결론: 교사들은 다문화아동의 이중언어 사용에 대하여 긍정적이었으나 학업, 학교생활, 한국어습득 등의 문제를 시급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다문화아동들의 이중언어를 포함한 언어습득과관련하여교육현장과언어치료분야의협력과연계가필요하여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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