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6집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67 - 210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학교육은 학습자의 문학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능력의 향상을 위해 간과할 수 없는 것이 문학 지식의 교육이다. 학습자는 문학 지식을 활용하여 작품을 이해 및 감상할 수 있고, 동시에 작품을 향유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형성해나가기도 한다.
본고는 문학 지식 교육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현황을 살피기 위해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개념(용어) 제시 양상을 검토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소설 장르를 중심으로 소설의 개념적 지식이 다루어지는 양상을 스토리 차원의 개념(인물, 사건, 갈등)과 담론 차원의 개념(서술자/시점, 구성, 문체, 풍자 및 해학), 그리고 한국 소설의 문학사적 특성과 관련된 기타 개념(의식의 흐름, 사실주의, 자연주의, 액자소설, 여로형 구조)을 통해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에서는 점차 개념 제시의 필요성이 약화되는 입장을 보이며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지식 교육을 최대한 억제하는 방향성을 직접 드러내고 있었다.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집필된 교과서에서도 지식 교육보다는 활동 중심 교육으로 나아가고 있어 교과서에서의 개념 규정 역시 큰 의미를 지니기 어렵다고 본다. 이론과 지식이 결락된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의 총체적 이해를 어렵게 한다는 점에서 문학을 통한 인간 이해라는 문학교육 본연의 목적 달성을 위해 보다 균형 있는 학습내용의 구성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교육과정과 그 실현
3. 개념의 정의와 활용 양상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