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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구약학회 구약논단 구약논단 제22권 제3호 통권61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1 - 7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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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이 논문을 통해, 아브라함 언약의 초점이 ‘자손의 번성’과 ‘땅의 정복’이라고 하는 주장은 언약의 목적을 잘못 이해한데서 기인한 것임을 밝히고자 아브라함 언약의 목적을 오경의 정경적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오경의 주제를 구성하는 창 12:1-3의 언약을 창세기의 구조적 특성 안에서 살펴보고, 이 언약의 목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초를 제공하는 두 부분인 창 15:16과 민 15:14-16을 오경의 정경적 틀 안에서 해석하여, 아브라함 언약의 궁극적인 목적은 밝히고자 했다. 먼저, 창세기의 문학 구조적 차원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에 있을 뿐 아니라 오경의 주제를 형성하고 있는 창 12:1-3의 연구를 통해, 아브라함 언약의 궁극적 목적은 아브라함의 순종을 통해 천하 만민이 복을 얻게 되는 것이며, 아브라함의 순종의 본질은 그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그 앞에서 겸손히 행하는 거룩한 삶임을 보였다. 더 나아가, 아브라함에게 땅을 주리라고 약속한 이유와 배경이 제시 된 창 15:16의 의미를 창 12:1-3에서 확인 된 언약의 목적에 비추어 해석함으로써, 아브라함의 자손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야 하는 이유가 단순히 죄로 가득한 아모리 족속의 땅을 심판하기 위한 징벌적 토벌이 아니라, 오히려 거룩한 삶의 모델로 제사장 나라의 사명을 감당하여 아브라함에게 주신 언약의 목적인 천하 만민이 복을 얻도록 하는 것임을 보였다. 또한, 민 15:14-16의 의미를 언약과 율법의 관계를 통해 해석하여,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 언약을 성취할 새로운 세대의 범주가 아브라함의 자손인 이스라엘 뿐 아니라 그들과 함께 거주하는 이방인들에게까지 확장될 가능성이 존재함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아브라함의 자손이 죄악으로 가득한 땅에 들어가는 이유는 단순히 그들을 정죄하고 심판하기 위함이 아니라, 오히려 죄로 말미암아 멸망할 사람들 앞에서 거룩한 제사장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하여 축복의 통로가 위함이다. 이 논문을 통해 자손의 번성과 땅의 정복에 몰두하여 사명을 잊고 사는 오늘날의 기독교인들에게 언약의 목적과 언약의 백성의 정체성을 재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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