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Grace Song (영산선학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75집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17 - 14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연구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마음챙김에 기반한 개입(MBIs)이 학업능력 향상과 관련되는 인지 기능과 비인지 기능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마음챙김이 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영역이기는 하지만, 그동안 한국적 상황에서 마음챙김과 학업성취 간의 개념적 관계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횡단연구 설계를 이용하여 마음챙김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2세부터 19세까지의 한국청소년 877명을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대상 청소년들은 한국의 두 도시에 소재한 다섯 개 학교의 재학생들이다. 모든 연구 참여자들은 마음챙김에 대한 측정을 받았고, 학업성취 지표로 각자의 GPA를 제공했다. 연구 결과는 마음챙김과 학업성취도 간에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주었고, 이러한 결과는 마음챙김이 청소년들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면에서 향후 연구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마음챙김의 개념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중재 역할과 행동 기제에 관한 문제들을 조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한국 청소년과 어린이들의 건강 증진 행동 지속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목차

요약문
I. Introduction
II. Theoretical Background
III. Methodology
IV. Results
V. Discussion and Future Implications
References
요약문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228-001849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