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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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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2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 - 5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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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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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뇌과학의 관점에서 본 마음챙김의 도덕교육적 가치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마음챙김은 현재 인성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정서적 측면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뇌과학, 심리학 등 여러 현대과학과 접목해 객관성을 확보하여 마음 챙김을 적용하고자 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뇌과학 기반 사회정서학습을 중심으로 마음챙김의 도덕교육 적용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를 통해 도출되는 뇌과학에 기반을 둔 마음챙김의 도덕교육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적 정서를 자극한다. 둘째, 뇌 가소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셋째, 공감과 연민의 정서를 강조하고 있다. 넷째, 뇌의 이해를 통한 도덕적 내적 동기를 강화한다. 뇌과학을 바탕으로 한 마음챙김 교육프로그램은 마음챙김의 교육적 적용에 있어서 명상이 지닌 종교적인 색채에서 벗어나 과학적으로 검증된 하나의 교육 방법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러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준거를 통해 학부모, 학생, 교사의 명상교육 적용의 동기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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