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1998.8
수록면
235 - 2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Somatics 의 기본적 철학 및 실재를 규명하고, 이 같은 Somatics, 교육목표의 실천이 체육 및 스포츠 교육의 실제 수업 과정에서 어떻게 구성되고 진행되는 가를 구체적으로 묘사하는데 있다. Somatics 는 soma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에서 부터 출발하며, 이 soma란 새로운 paradigm으로써, 인간 신체의 재해석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새로운 교육철학 및 방법론으로써 나타난 somatics의 철학 및 실재는 현대의 사회, 문화 및 교육에서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이론 및 실제와 많은 갈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Somatics는 전인적 인간 그리고 살아있는 신체의 경험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현상학과 일치하며, 과정(process), 변화(change) 및 주체성(subjectivity)을 강조한다는 면에서는 후기 구조주의자들의 주장과 일치한다. 결국, somatic 교육의 목적은 살아있는 신체의 경험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인식, 창조 및 권한(empowerment)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somatics의 이러한 강조점들은 체육 및 스포츠 교육의 실제적 수업진행 방식 및 구성을 통해서 성취되어야 하며,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그들 자신의 신체와 내적 자아를 이 과정 안에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73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