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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23 - 4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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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상학에서 주장하는 신체관념들을 토대로 학교체육에 주는 의의를 고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현상학에서의 신체관인 인식주체적 신체관은 신체와 정신을 유기적으로 결합된 하나의 통일체로 이해함으로써 체육의 학문적 정체성과 개념 확립에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의 대안으로 제시됨으로써 체육교육적 근거를 제공해 주고 있다. 둘째, 인식주체로서의 신체는 신체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존재를 체험 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다음과 같이 학교체육에 적용되어질 수 있다. 1) 학교체육교과의 성격은 인식의 주체인 우리 자신의 신체를 체육활동에서 주체성을 가지고 참여하게 함으로써 내적 체험을 탐구하게 하여 신체 그 자체가 바로 인가 그 자체라는 것을 인식시켜 잊었던 인간성을 회복시켜야 할 것이다. 2) 학교체육의 목표는 인간의 심미적 표현에 입각한 체험교육으로써 기본 성격을 보완하고 이를 토대로 인간존재의 본질을 체험적으로 느끼며, 생각하는 체육적 사고인 체험적 앎을 통하여 인간적 본성을 통일시켜주는 데에 목표로 삼아야 한다. 3) 학교체육의 내용은 교과과정 내에서 직접적으로 참여케 함으로써 학생으로 하여금 살아 있는 자신의 움직임을 체험하게 하여, 신체활동을 발견하는 체험적 활동이 강조되어야 한다. 4) 학교체육의 지도방법은 직접적 체험을 통하여 움직임을 인식하여 새로운 의미를 표출하는 표현적 의미가 강조되어야 한다. 5) 학교체육 평가의 방향은 우리가 인간 움직임의 심미적 경험에 있어서 앎의 과정과 지각이나 움직임의 방법을 좀더 이해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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