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61 - 17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Paideia란 교육을 의미하는 Education의 라틴어로서 주로 플라톤에 의한 개념규정에 의미를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플라톤의 파이데이아 개념을 [국가]와 [법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체육의 입장에서 [국가]에 나타난 플라톤의 인간교육관은 미적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신체교육 또한 인간교육을 위한 필수교육으로 인정하고 있으므로 엄격히 말하면 심신통일체 적 신체사상을 지니고 있다. 또한 플라톤은 善의 이데아를 인식한 완전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충실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그러한 교육의 양대 산맥은 미적교육과 신체교육이며, 이를 통해 德스런 美를 갖춘 완전한 인간, 즉 이상적 인간상이 육성된다고 하였다. 이와 함께 [법률]에서는 체육교육을 기초 단계에서부터 중요 교과목으로 설정하여 첫째, 태교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태아에게 체육의 일환으로 적용하기 위해 임산부의 신체활동을 권장한다. 둘째, 신체를 잘 보호하면서 훌륭한 신체는 어렸을 때부터 적극적인 신체활동을 통해서 올바르게 육성된 신체임을 강조한다. 셋째, 유희활동을 통한 운동효과와 모험심, 창의력 등을 배양하고 습관화하는 단체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넷째, 성별에 따른 신체활동을 강조하면서 신체발달과 사지의 균형적인 발달을 강조한다. 다섯째, 미적교육과 신체교육을 통해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한다. 결국 플라톤은 파이데이아 개념을 통해서 그것들 중 신체발달의 근원인 신체교육을 인간의 신체와 정신의 이상적인 조화를 위한 필수불가결의 요소로 인정하면서, 심신의 조화를 통한 완전한 인간으로의 추구를 중요한 요건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완전한 인간형성이 가능하다는 자신의 사상을 밝히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68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