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335 - 35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전통무용 속에서 볼 수 있는 남성무용수에 대한 여성이미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의 전통무용인 탈춤과 가부키(歌舞伎)를 중심으로 비교 연구하였다. 우선, 한국과 일본의 전통무용에서 나타나는 여성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연출 유형을 분석하였고 다음으로, 분석된 연출 유형을 토대로 연출 방법을 분석하였다. 연출 방법은 무대, 분장 및 의상, 음악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한·일 남성무용수에 의한 여성적 연출 유형은 한·일 모두 궁중무용, 종교의식무용, 예능무용, 민속무용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일 남성무용수에 의한 여성적 연출 방법은 무대, 분장 및 의상, 음악 및 무용형태로 나누어 본 결과 한국은 정형화된 무대가 없고 우스꽝스러운 분장과 여성적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한 특별한 의상 없이 자유롭고 비형식적인 특징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본은 정형화된 무대와 다양한 표정의 분장, 여성스러움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의상이 있으며 형식적이고 고정적인 음악과 무용형태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남성무용수에 의해 여성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56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