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35 - 4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뇌신경과학의 발달로 스포츠계에서 뇌의 정보를 활용한 뉴로스포츠마케팅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뉴로스포츠마케팅이란 뉴로마케팅에서 파생된 분야로 스포츠소비자의 행동을 이해·예측·통제하기 위하여 스포츠마케팅과 신경과학을 결합한 것을 의미하며, 최근에는 스포츠산업의 변화를 이끌 새로운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뉴로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지금까지 학계와 현장의 논의들은 그 과학적 효과에 대해 한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을 뿐 인문학적 접근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뉴로스포츠마케팅에 대해 비판과 반성을 근간으로 하는 인문학적 접근을 시도한 것으로서 그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먼저 뉴로스포츠마케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쟁점으로 방법론상의 문제와 학문적 기반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또한 뉴로스포츠마케팅의 윤리적 과제로 ‘뇌 사생활 보호’ , ‘소비자 자율성 확보’ , ‘뇌 정보의 비판적 해석과 적용’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53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