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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아람찬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29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47 - 172 (26page)
DOI
10.19119/cf.2018.04.29.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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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영화교육의 개념에 대한 재/정의와 미디어교육과의 관계를 설정하는데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영화교육은 지속가능한 교과가 아닌 일시적인 예술 체험 활동에 그치고 있다. 이것은 영화교육을 학습자들의 연령과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서 영화교육의 개념에 대한 재/정의가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그리고 영화교육은 학생들이 영화를 비롯한 다양한 영상 플랫폼을 읽고 제작함으로써 비판적 수용과 예술적 향유를 할 수 있는데 그 교육적 의미를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교육에서 영화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영화교육의 개념을 재/정의하고자 한다. 그동안 영화교육의 개념은 영화라는 텍스트를 뛰어넘어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을 교육적으로 접근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관점을 가지고 영화교육과 매우 유사한 미디어교육과의 관계도 새롭게 설정할 것이다.
초기 영화교육의 개념에는 영화적인 텍스만을 주요하게 생각해서 이에 대한 이해와 만들기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왔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21세기 리터러시에 필요한 최근 영화교육은 반드시 전철을 무조건 따를 필요는 없다. 학생들의 요구와 영화교육의 외연을 확장하고 보다 다양한 학교교육을 위해서 영화교육의 범주는 확대되어야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영화교육 개념이 과거 영화에만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영상 미디어 플랫폼을 포함하는 확장적 개념으로 재/정의 과정을 살펴보았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영화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3. 영화교육 재/정의하기
4. 나오는 글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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