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59집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85 - 31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프로세스 개선은 조직의 유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복잡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개선 활동이 기대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변화의 노력이 소기의 성과를 얻지 못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으나, 프로세스 개선의 범위와 대상이 조직의 업무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어서 개인의 역량은 경시되는 경향이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이다. 조직의 성과는 그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의 성과로부터 기인하기 때문에 조직의 프로세스 개선 노력이 실질적인 효과를 얻으려면 개인의 업무수행역량을 향상시켜야 한다. 그러나 지식근로자의 업무는 육체근로자와는 판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전통적인 직무 교육이나 훈련만으로 업무성과를 제고하기 어렵다. 이 논문은 지식근로자의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의 대표적인 개인프로세스 개선 방법인 PSP(Personal Software Process)를 학습활동에 적용한연구 결과를 보고한다. 지식 근로자의 업무활동은 대학생의 학습활동과 매우 유사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학습프로세스 개선을 지원하는 PLP(Personal Learning Process)의 연구결과는 사무실 환경에서 근무하는 지식근로자의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하려는 노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7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