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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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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57 - 18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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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기업의 지속적 경쟁 우위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접근을 위해 ‘자원준거관점’과 ‘동태적 역량관점’이 적용되었으며, 경쟁우위의 원천과 지속성의 조건들에 대한 이론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들을 도출하였다. 첫째, 지속적 경쟁우위의 속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가치’ , ‘희귀성’ , ‘비모방성’ , ‘비대체성’ , ‘전용성’으로 외식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의 준거를 도출하였다.둘째, 외식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의 원천은 유형자원들(‘입지’, ‘제품과 서비스 시설’)과 무형자원들(‘지적자산’ , ‘고객 신뢰’ , ‘명성’ , ‘네트워크 시스템’ , ‘고객 데이터 베이스’), 그리고 역량(‘팀에 내재된 지식’ , ‘종사원들의 기술’ , ‘조직문화’,‘조직의 역사’ , ‘실행을 통한 학습’ , ‘경영 기술’)으로 3분류되어 도출되었다. 셋째, 역동적 환경에 적합하는 동태적 역량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외식기업의 동태적 역량들을 3가지 하위 역량(‘탐색 역량’ , ‘획득 역량’ , ‘전환역량’)의 구성으로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외식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를 위한 이론적 관계구조를 추론하면, 쇄신된 외식기업 경쟁우위원천의 선행변수는 외식기업의 경쟁우위원천으로 설정되고, 종속변수가 외식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가 되는 일련의 인과관계를 갖는다. 그리고 조절변수로서 첫째, 외식기업 경쟁우위의 지속성의 수준에 따라 기업특유자원의 강도가 조절될 것이며, 이는 정태적 관점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조건이 될 것이다. 둘째, 외식기업의 동태적 역량의 수준은 동태적 환경(시장변화, 기술변화 등)의 변화에서 기인된 기회와 위협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존의 경쟁우위원천의 쇄신(renewal) 정도를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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