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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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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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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69 - 19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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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해외직구를 경험한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외직구 소비만족 결정요인의 규명과 소비만족과 재 구매 또는 타인에게 추천하는 것과 같은 구매의도간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수행된 것이다.[연구방법] 이를 위해 중국(상해, 하얼빈, 항주)에서 성별, 연령별, 직업별로 구분된 266명의 표본 집단이 수집되었으며 설문내용은 해외직구 소비만족 요인과 구매의도 관련 변인들로 리커트스케일(Likert scale) 5점 척도로 구성되었다. 가설 검증을 위한 통계 분석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ersion 22.0을 이용한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과 피어슨(Pearson’s correlation)상관분석이 이용되었다.[연구결과] 그 결과, 해외직구소비자들은 소비만족에 있어서 웹싸이트의 ‘안전성’과 ‘신뢰성’요인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회사원과 학생의 경우 웹싸이트를 통한 해외직구에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해외직구에 대한 소비만족과 구매의도 간에 아주 높은 상관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연구의 시사점] 이 같은 결과를 통해 마케터들은 포장의 안전성, 배송 보증, 반품 및 반환정책, 개인정보보호, 신용카드결제 등과 같은 웹싸이트의 보안, 안전성을 소비자에게 설득할 수 있어야 하고 제품정보, 가격정보, 편리한 접근성, 주문추적서비스, 콜 센터 운영을 통한 웹싸이트의 신뢰성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추후 다양한 해외직구 소비만족 영향변인의 개발을 통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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