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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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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11 - 23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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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경영대학 내 학생들의 과제 표절 의도와 표절 용인 의식에 관해 책임부존재형 정당화, 윤리 상대주의 정당화, 상황윤리 정당화, 형평주의 정당화의 네 가지 합리화 인식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연구방법] 총 123명의 경영학 전공 학생이 학기 중 연구에 참여하여 객관식 및 주관식 설문에 응답하였다.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relative weight분석 등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연구결과] 주로 형평주의적 정당화 인식을 갖고 있는 학생일수록 표절 용인 태도와 잠재적 표절 의사가 높았으며, 책임부존재형 및 상황윤리적 정당화 인식을 갖고 있는 학생 들의 표절 용인 태도 역시 상대적으로 높았다. 나아가 학생들은 타인의 표절로 인해 자신 에게 손해가 돌아올 수 있다는 점을 특별히 경계하고 있었으며 징계 위주의 정책 보다는 교육과 선도를 통한 학내 표절행위 대처를 선호하였다.[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를 통해 경영대학생들이 주로 활용하는 표절 정당화 메커니즘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얻었다. 이를 바탕으로 경영대학 내 학생 표절 교육과 학교 정책 변화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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