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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교육학회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경영교육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365 - 37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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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서비스품질이 고객의 신뢰와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온라인여행사를 이용해 본 경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논의하였는데 첫째, e-서비스품질 차원 중 접근성, 상호작용성, 개인화, 안전성, 가격성이 고객의 신뢰와 e-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접근성, 안전성, 가격성이 고객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가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고객의 신뢰는 고객의 e-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온라인여행사 유형인 전문여행사와 종합여행사에 따른 신뢰와 e-충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두 유형사이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 급격히 발달한 온라인여행업 부분의 개념에 대해 미흡하나마 정리하려고 노력했다는 점과 온라인여행업부분에서는 처음으로 온라인 종합여행사와 온라인전문여행사로 나누어 e-서비스품질차원의 영향과 고객의 신뢰 e-충성도를 알아보려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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