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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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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노인복지학회 노인복지연구 노인복지연구 제61권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339 - 35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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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보호사 직무교육의 필요성과 영역, 어려움에 대한 요양보호사의 기본인식의 분석을 통하여 요양보호사 직무교육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제, 계약직(전일/파트타임) 등 다수의 요양보호사들이 불규칙한 근무형태를 가지고 있었고, 둘째, 요양보호사들이 상당히 저임금에 상태에서 적정한 수당이 없이 초과근무에 노출되었다. 셋째, 요양보호사들의 직무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은 상당히 높았고, 직무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서비스 질 확보가 가장 높았고, 자질향상과 전문지식 습득을 그 이유로 하였다. 넷째, 직무교육이 필요한 중점 영역에 대한 인식을 보면, 응급처치, 안전관리, 요양보호사 질환예방, 치매와 감염관리, 직업윤리와 자기개발의 필요성 인식이 높았고, 경력 2년 이상 요양보호사들이 치매, 뇌졸증, 당뇨병, 파킨스질환 등의 영역에서 교육을 더 요구하였다. 다섯째, 요양보호사들이 직무교육 수강에 시기 및 기간 부적절이 가장 큰 장애요인이었고, 여섯째, 직무교육 요양보호 현장에서 상당히 도움을 주고 있었으며, 직무교육의 법제화와 승급과 보수에의 고려에 대하여 상당수 요양보호사들이 동감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정책제언 및 실천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는 제도적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직무교육의 법제화?의무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요양보호사의 자질 및 역량강화를 위해 직무교육과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요양보호사들의 근무특성을 감안하여 직무교육시간 및 기간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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