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은 (신한대학교) 권운영 (신한대학교) 조한아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건복지학회 보건과 복지 보건과복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11 - 133 (23page)
DOI
10.23948/kshw.2021.12.23.4.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요양보호사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함으로써 다양한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른 효과를 종합적으로 진단하려는 것이다. 이에 국내에서 진행된 요양보호사 대상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48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총 2,828명이었다. 요양보호사 교육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1.041이었으며, 효과크기 3 이상의 이상치를 제거 후 출판편향을 교정한 전체 효과크기는 0.872로,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프로그램은 돌봄 능력과 개인내적 특성 영역에서 큰 효과가 있었다. 근무환경 특성 영역에서 중간 효과, 신체적 특성과 사회적 특성 영역에서 작은 효과가 있었다. 교육 영역 중 죽음교육, 임상능력증진교육, 치료요법 및 성교육에서 큰 효과가 있었고, 집단상담, 강의와 실습, 체험활동의 교육방법에서 큰 효과가 있었다. 향후 요양보호사의 임상적 전문성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과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정서적, 치료적 프로그램 등을 다각적으로 개발해나갈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38-001094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