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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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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북아학회 한국동북아논총 한국동북아논총 제57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97 - 31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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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고령사회를 대비해 타이완에서 실시하고 있는 노인교육정책과 지역사회 중심의 노인교육정책의 현황을 살펴본 다음, 둘째, ``지역사회화 원칙``을 실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한 ``즐거운 노인 학습센터``의 계획 및 실시현황을 살펴보고, 셋째, 즐거운 노인 학습센터의 특정과 문제점 및 그리고 발전방향을 살펴본 다음, 마지막으로 우려에게 주는 시사점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지방중심의 노인교육정책에 타산지석이 되는데 있다. 타이완은 2008년부터 기초단위 지역에 ``즐거운 노인 학습센터``를 설치하여 노인들이 가장 가까운 지역 내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이는 평생교육의 특성과 노인학습자의 특성을 함께 고려하여 노인평생학습체제를 건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도 정부차원에서 노인복지법, 평생교육법 등 노인교육 관련의 법제를 재정비하여 노인교육의 실시와 운영에 관한 사항을 명문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법령에 의하여 정부와 민간단체의 경비 분담과 노인들의 학습내용을 분명히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특성과 다양한 학습요구 그리고 지역사회의 특색과 노인들이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주체로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제공되어야 한다. 즉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노인들이 언제 어디서든 가까운 지역에서 손쉽게 학습할 수 있는 ``노인 학습센터``의 설치는 국가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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