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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oori Hwang (Myongji University) Se-Hoon Jeong (Korea University)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50 - 77 (28page)
DOI
10.21328/JMEC.2018.5.16.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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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멀티태스킹 상황에서 과업 간의 관련성(task relevance) 효과를 살펴보았다. 주목의 처리 용량 모형(Kahneman, 1973)과 미디어 멀티태스킹의 인지적 차원 모형(Wang et al., 2015)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과업의 관련성이 높은 멀티태스킹 상황에서 정보 습득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연구 1에서는 3 개의 실험 조건을 비교하였다: 비멀티태스킹(비디오 뉴스만 보는 조건), 관련성이 낮은 멀티태스킹(비디오 뉴스와 관련성이 없는 문자 뉴스를 같이 보는 조건), 관련성이 높은 멀티태스킹(비디오 뉴스와 관련성이 높은 문자 뉴스를 같이 보는 조건). 연구 결과, 비멀티태스킹 조건에 비해 관련성이 낮은 멀티태스킹은 정보 습득이 감소하는 반면, 관련성이 높은 멀티태스킹은 정보 습득이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에서는 관련성이 낮은 멀티태스킹(비디오 뉴스와 순서가 불일치하는 문자 뉴스를 보는 조건)과 관련성이 높은 멀티태스킹(비디오 뉴스와 순서가 일치하는 문자 뉴스를 보는 조건)을 비교하였다. 연구 2에서도 관련성이 높은 멀티태스킹 조건이 관련성이 낮은 멀티태스킹 조건에 비해 정보 습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과업 관련성이 높은 멀티태스킹의 긍정적 효과를 지지한다.

목차

1. Introduction
2. Rationale
3. STUDY 1
4. Results
5. Discussion
6. STUDY 2
7. Results
8. Discussion
9. General Discus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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