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57 - 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관련 학회지에 수록된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 과학교육의 연구경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과학교육 관련 논문 115편을 연도에 따라 연구주제별로(연구내용, 연구주제, 발달영역과의 관계)와 연구방법(연구대상, 표집 수, 연구유형,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구분지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연구내용에 있어 유아과학교육의 통합적 접근법이나 특정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교수법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고, 연구주제로는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가, 유아 과학교육과 인지발달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방법에 있어서는 만 5세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하며, 표집크기는 1명-50명이, 연구유형에 있어서는 질적 연구보다는 양적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수집 방법 중 양적연구에서는 검사법이, 질적연구에서는 참여관찰법이 자주 활용되었고, 차이검증을 자료 분석법으로 활용한 논문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