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93 - 31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준비도의 의미를 탐색해 보는 데 있다. 학교교육에 대한 유아준비도를 다루는 전통적인 개념들(예: 학습준비도, 발달적 준비도)과는 달리, 연구자들은 유아를 새롭게 맞이하기 위한 유치원준비도에 관심이 있었다. 이 목적을 위해 유치원 원장 3명과 교사 6명, 총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심층면접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유치원준비도에 대해 원장은 한 해 동안 계속되는 새 학년 준비, 비전과 책임감을 가진 교사와의 만남, 교육과정의 새로운 틀 짜기, 첫눈에 반할 매력적인 환경 구성하기, 협조하는 파트너로서의 부모교육 계획하기 등의 5개 범주로 유치원 준비도를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유치원준비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면 맞선과 같은 마음 설레는 기다림, 팀워크를 위한 조율의 시기, 교육내용의 이해와 구성, 우리들만의 공간 구성하기, 학부모와의 따뜻한 신뢰를 위한 출발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