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75 - 30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들이 점심시간에 영아들을 어떻게 지도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의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D 광역시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8명 이었으며, 관찰과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들의 점심식사지도를 시간적 순서에 따라 살펴보았을 때, 식사 전에는 화장실 다녀오기, 손씻기, 책상닦기, 도시락 준비하기 등의 지도가 이루어지고, 식사과정에서는 먹여주기와 행동강화를 통해 식사를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식사 후에는 도시락 정리와 책상 정리 등의 지도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교사들이 식사지도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은 배식, 식사지도, 양치지도, 배변훈련 등 다중적 역할수행, 식사습관의 개인차로 인한 갈등과 편식지도 방법에 대한 지식부족, 부모와 지도방법의 차이로 인한 갈등에서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