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혜진 (시립 신갈어린이집) 박선혜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31 - 44 (14page)
DOI
10.21213/kjcec.2020.20.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평가인증 참여 경험에 따른 영유아 식습관지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 교사 295명이고,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도구는 김은희(2004)의 유치원 점심 급식 운영에 따른 식습관지도에 관한 연구에 사용한 질문지와 여윤재와 권수연(2015)의 어린이집 급식시간 중 영유아의 식사행동 실태 및 보육교사의 식사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에 사용한 질문지를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IBM SPSS WIN 25.0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t-검증 및 카이제곱(χ² )검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 영유아 식습관지도빈도와 방법은 어린이집교사의 평가인증 참여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 항목이 있었고, 평가인증 참여 경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평가인증 참여 경험이 식습관지도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평가인증지표 중에 영유아 식습관지도와 관련된 부분이 건강과 안전에 집중되어 있지만 평가인증 참여 경험이 있는 어린이집 교사가 평가인증 참여 경험이 없는 교사와 비교하였을 때, 평가인증 경험이 있는 경우가 음식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조금 더 알 수 있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감사한 마음으로 스스로 식사 할 수 있게 지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