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401 - 4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질적사례연구를 통해 구성주의 교실에서 유아들이 진정한 자유선택을 위해 무엇을 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유아들은 진정한 선택을 위해 첫째 교사의 계획을 변형시켜 ``일``을 ``놀이``로 만들었으며, 둘째 집단역동성을 통해 놀이계획에 참여하는 능력을 발휘했고, 셋째 진정으로 하고 싶은 놀이를 선택하고자 노력했으며, 넷째 계획의 구성과 재구성에 참여했고, 다섯째 자유선택활동의 시공간을 해체해가는 노력과 능력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진정한 자유선택활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유아들의 놀이선택능력과 집단토의를 통한 활동계획능력을 인정하고 신뢰해야 하며, 이야기나누기시간에 주제에 관한 충분한 토론이 일어나도록 배려해야 하고, 계획의 구성 및 재구성을 통한 계획-실행-평가의 연습기회를 제공함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