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61 - 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알림장 이용 현황, 인식 및 요구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현황 및 이들간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가정과 기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지역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 176명과 부모 1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부모는 주로 건강과 안전에 대한 내용을, 교사는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부모보다는 교사 더 긴 시간을 들여 많은 분량의 알림장을 더욱 빈번하게 작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식’에 있어 부모들은 교사에 비해 알림장에 만족하고 도움이 되며, 크게 어려움이 없다고 응답한 반면, 교사들은 부모에 비해 효과나 만족도는 낮으며 어려움은 큰 것으로 응답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요구’에 있어서 부모와 교사는 빈도와 분량에서는 동일한 요구를 보였으나 교사들은 별도의 알림장 작성시간확보와 업무경감의 요구를 보인 반면 부모들은 교사가 자녀에 대해 관심을 갖고 관찰해줄 것을 요구하여 차이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