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7 - 19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알림장이 어떠한 의미를 나타내는지, 작성하면서 어려움이 무엇인지에 대해 심층 분석하여 스마트폰 알림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보육현장에서 스마트폰 알림장을 보다 잘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Y시에 소재한 A어린이집교사 5명으로 60분씩 8회의 심층면담자료를 질적 분석 하였다. 그 결과 영아교사들이 인식한 스마트폰 알림장의 의미는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핵심도구’, ‘부모-교사 파트너십 형성’,‘영아들의 성장일기’, ‘영아들의 교수학습과정’, ‘교사의 평가와 계획 자료’ 로 나타났다. 영아교사들이 인식한 스마트폰 알림장 활용의 어려움은 ‘매일 해야 하는 숙제’,‘근무시간의 연장’,‘온라인상에서 오는 오류’,‘가족 모두의 알림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폰 알림장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스마트폰 알림장을 활용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39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