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85 - 20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보육경험,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발달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유아의 발달수준에 대한 이들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경남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 20곳에 재원 중인 만 4세와 만 5세 유아 188명과 유아의 어머니 188명 그리고 유아의 담임교사 44명이다. 연구변인을 측정하기 위해 국립교육평가원(1996)의 ‘유아발달수준검사’, 이은해 등(2002)의 ‘자체평가용 어린이집 유아반 평가 척도’, 안지영(2001)의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 그리고 Pianta(1991)의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유아-교사관계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경험은 유아의 발달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어머니가 사회·정서발달관련 양육행동을 많이 할수록 유아의 운동기능, 지각, 언어, 학습에 대한 관심 및 창의성 그리고 수·과학 발달수준은 높았으며, 어머니가 적극적 참여를 많이 하고 자율적 격려를 적게 할수록 유아의 지각발달수준은 높았다. 교사-유아 관계가 친밀할수록, 유아의 의존도가 낮을수록, 갈등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제외한 여섯 가지 하위영역의 발달수준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의 발달수준에 대해 교사-유아관계가 어머니의 양육행동보다 영향력이 더 컸으며, 특히 교사-유아 간의 친밀감의 영향력이 가장 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