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51 - 26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의 또래관계의 안정성과, 공격적 가해, 피해의 안정성, 가해, 피해 및 성별이 또래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만 5세 유아 95명을 대상으로 1대1 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하였다. 2달 간격을 두고 공격적 가해, 피해와 또래 관계(또래수용, 또래거부)를 각 두 차례 측정하였다. 각 유아에게 여러 가지 공격적인 행동이 나와 있는 그림을 보여주고, 같은 반에 이렇게 다른 친구를 대하는 친구가 누구인지(가해), 그런 행동을 당하는 유아(피해)가 누구인지 물어보았고, 가장 좋아하는 유아(또래수용)와 좋아하지 않는 유아(또래거부)를 고르게 하였다. 그 결과, 또래거부는 또래수용보다 더 안정적이었으며, 선행된 가해/피해는 2달 뒤의 가해/피해에 영향을 주었다. 가해는 또래거부를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 이러한 경향은 남아보다 여아에서 높았다. 본 논문은 싫어하는 유아는 선호하는 유아에 비해 더 고착되어 있고, 가해행동은 또래거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에, 긍정적 또래관계 형성 및 가해행동의 중재는 어린 시기부터 시작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