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39 - 16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을 담당할 예비유아교사들의 다문화이해도 수준 및 다문화수업에 대해 조사하기 위하여 전국의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학생들 9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5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전통적으로 다문화척도에 포함되어온 외국문화에 대한 관심과 태도, 외국어능력, 외국 예절에 대한 지식 외에도 최근의 연구 동향을 반영하여 국제이슈에 대한 의견, 세계의식에 대한 의견 등을 포함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다문화이해도는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으며, 수도권 대학생과 비수도권 대학생의 다문화이해도 수준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전문대 학생과 4년제 학생 간에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외국문화경험에 따른 다문화이해도는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는데, 특히 해외어학연수기간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학생들의 다문화이해도는 낮은 반면 다문화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는 높게 나타났으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다문화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상승하였고, ANOVA분석에서도 학년 간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특히 다문화교육에 대한 수업경험이 많은 학생일수록 다문화이해도가 높으며, 다문화수업의 필요성을 더 많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과에 다문화교육관련 과목의 개설, 다양한 외국어 학습 기회의 제공, 해외연수 프로그램의 활성화 및 다문화 경험의 확대, 다문화교육을 통한 세계시민의식의 향상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