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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39 - 16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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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유아들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주관적인 인식을 알아보고, 교사양성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 다문화 가정 유아 및 일반 유아 모두를 성공적으로 교육하는 교사교육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립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었다. 이를 위해 Q-연구방법론을 사용하여 44명의 광주ㆍ전남 지역의 예비유아교사들에게 29개 문항으로 구성된 Q-set을 분류하게 하고, 다문화 가정 유아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4개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제 1유형의 예비교사들은 다문화 가정 유아들은 일찍부터 다양한 문화를 접하여 융통성, 개방성, 이중 언어 능력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는 잠재력과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인식하여 '잠재력과 가능성 인정형'으로 명명하였다. 제 2유형의 예비 교사들은 주위 사람들의 편견이나 오해로 또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보여 정서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여 '적응 및 또래관계 지원 요구형'으로 명명하였다. 제 3유형의 교사들은 다문화 가정 유아들은 언어적 문제 및 문화적 차이로 이해력이 부족하므로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여 '교육적 지원 요구형'으로 명명하였다. 제 4유형의 교사들은 다문화 가정 유아들을 보면 측은하고 안타까움이 유발된다고 인식하여 '동정심 유발형'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예비교사들의 다문화 가정 유아들에 대한 인식은 '가능성 및 잠재력'과 '결핍 및 배려'의 두차원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기초로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 유형에 적합한 다문화 교사양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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