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43 - 16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사회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교사 건강의 저해요인이 되는 직무스트레스의 주요 요소들을 살펴보고 이를 최소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P시의 사립유치원 교사 150명이었으며 이들에게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사회적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가 배부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ANOVA와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및 사후검증으로 Tukey test 등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사회적 건강은 배경변인(교사경력과 근무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사회적 건강은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있었고,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가운데 보상부적절, 직무요구, 직장문화 순으로 교사의 심리사회적 건강을 설명함에 높은 예측력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4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