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25 - 2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사회적 지지, 심리적 안녕감, 소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서울, 경기 및 강원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181명의 영아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사회적 지지 질문지(이재영, 2012)와 소진 질문지(김혜경, 2011), 심리적 안녕감 질문지(박신영, 2011)를 사용하였다. 결과 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적률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 지지는 소진 전체와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그 하위변인인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감소와도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심리적 안녕감은 소진 전체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그 하위변인인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감소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영아반 교사가 인식한 심리적 안녕감이 사회적 지지와 소진 간에 부분 매개역할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