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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319 - 34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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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아보육교사 전문성과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선행연구에서 언급하고 있는 영아보육교사 전문성 담론의 기저에 내재되어 있는 기본 가정이나 개념들로부터, 향후 영아보육교사 전문성 담론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논쟁점을 이끌어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논하는데 있어서 전문성 소유의 주체를 1982년 이후부터 유아교사라는 더 광범위한 대상에 포함시켜 논의하다가 2003년 이후 영아보육교사를 고유의 전문성 주체로서 다루어 연구하였다. 이때 영아보육교사를 전문성 소유 주체로서 구분한 것은 의미가 있었으나, 영아보육교사가 가져야 할 전문성의 개념이나 실체에 대한 담론이 더 많이 형성될 필요가 있었다. 둘째, 영아보육교사 전문성과 관련된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 또한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된 도구에서 용어만을 변경한 것으로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을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셋째,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논하는 데 있어서, 영아보육교사에 대한 전문성 인식의 책임이 개인에게 있으며, 학력과 지식이 실천과 당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기계론적인 논리가 내포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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