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67 - 28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의 자연체험에서 의식에 비추어진 구체적 자연물과 생명체와의 만남을 통해 드러나는 유아들의 생태적 문해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22명의 유아(만 4세 11명, 만 5세 11명)와 담임교사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2013년 6월 11일부터 2013년 8월 31일까지 총 12회기 비참여관찰을 실시하였으며, 비디오 촬영, 연구자 일지, 현장노트, 교사와의 형식적ㆍ비형식적 면담, 유아와의 비형식적 면담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주의 깊은 질적 분석을 하였다. 나리반 유아들의 생태적 문해력은 ‘자연에 대한 관심과 흥미의 지식화’, ‘놀이의 수행을 통해 여럿이 함께 구성하는 지식의 풍요로움’, ‘자연에 대한 경험적 해석을 통한 정보의 제공’,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이해와 실천’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첫째, 유아들의 생태적 문해력은 유아들의 자연과 자연의 뭇생명에 대한 존재론적 자각과 함께 함양되고 증진되므로 이를 위하여 자연과 지속적인 만남을 중요함을 인식해야 하며 둘째, 유아들의 생태적 문해력은 자연체험을 통해 배워서 습득되어야 함을 논의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