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5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문해 흥미와 어머니-유아 문해 상호작용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하기 위해 사회인구학적 변인을 통제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지역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137명(남아 70명, 여아 67명)과 유아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유아의 문해 흥미, 어머니-유아 문해 상호작용,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자료분석을 위해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유아의 문해 흥미, 어머니-유아 문해 상호작용,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유아의 문해 흥미, 어머니-유아 문해 상호작용,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은 유아의 성별, 형제 유무, 가정의 월평균 소득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은 유아의 문해 흥미 및 어머니-유아 문해 상호작용과 유의한 정적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에 대한 유아의 문해 흥미, 어머니-유아 문해 상호작용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문해 흥미보다 어머니-유아 문해 상호작용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어머니-유아 문해 상호작용이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을 설명하는 강력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을 설명하는 세부 요인을 면밀히 조사함으로써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접근의 발판을 마련하였다는 점과 만 5세 유아의 출현적 문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점을 두고 고려해야 할 요인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