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소연 (한국교원대학교) 조부경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241 - 24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문해력 발달을 지원하는 교사의 실천과 개선과정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며, 그러한 실천과정이 교사와 유아들에게 주는 의미를 고찰해보는 실행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경상북도에 소재한 H초등학교병설유치원 풀잎반 만 3~5세 유아 8명이고, 실행연구의 일반적인 절차를 토대로 ’문제 파악 및 계획-실행-관찰-반성‘을 포함하는 4단계의 순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자료분석을 위해 유아관찰기록, 동영상 및 녹음자료, 유아 문해 기록물, 연구자 저널 등을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의미 있는 내용을 도출하였다. 연구자는 교사 주도의 형식적인 문해 활동과 유아 주도적인 문해 환경 구성 제한의 문제점을 인식하며 ’유아를 중심으로 문해 경험과 문해 환경 지원하기‘,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문해 경험 지원하기‘, ’협동놀이 속에서 의미와 음운을 연결하는 배움 지원하기‘를 실행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는 유아의 문해력을 문해와 자신만의 방식으로 관계 맺는 능력으로 의미를 재구성하며 ’발견자‘의 역할을 해야 함을 깨달았다. 유아들은 교사의 지원을 통해 문해를 즐기는 능동적인 의사소통자로 자라고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의 문해력을 발달을 돕는 교사의 지원적 역할의 중요성과 문해력 지원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94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