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99 - 12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비유아교사를 배출하는 대학에서의 유아음악 수업은 이론수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활동과 음악적 실기 수업 등을 병행하는 특수성을 갖는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음악교육을 담당하는 교수는 수업에 대한 만족, 몰입 나아가 교수에 대한 신뢰를 얻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야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표는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수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수신뢰, 학습몰입 및 만족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지역의 유아교육전공생 총 343명을 대상으로 통계프로그램인 SPSS와 AMOS를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분석 방법으로는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ronbach``s α,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그리고 구조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 자극 모두 교수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 자극 모두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 그리고 개별적 배려만 학습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교수신뢰는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학습몰입은 학습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변혁적 리더십의 모든 하위요인들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교수신뢰는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일곱 번째, 교수신뢰와 학습만족과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