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25 - 1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근거하여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안전교육의 내용과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아안전교육의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안전교육의 내용을 생활주제, 활동유형 및 흥미영역별로 그 분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안전교육 대부분의 내용은 생활안전이 차지하고 있었으며, 연령에 따라 다루고 있는 안전교육의 내용도 다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건강과 안전, 생활도구, 교통기관 생활주제에서 전체 안전교육 활동의 62.89%가 다루어지고 있었다. 셋째, 안전교육이 이루어지는 대소집단 활동은 이야기 나누기, 흥미영역은 수조작 놀이 영역에서 대부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전문가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아안전교육의 내용보다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안전교육 내용의 범주가 적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아안전교육을 보다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전개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