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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을 통한 실과 안전교육 방향 연구 -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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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on the Way to Safety Education in Practical Art Education based upon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 in 2015 Revised Curriculum -focusing on the seven standards of safety educa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75 - 95 (21page)

이용수

표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을 통한 실과 안전교육 방향 연구 -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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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각 교과별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안전 관련 성취기준을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실과 안전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기준으로 각 교과별 안전교육내용을 분석한 결과 ‘생활안전’은 6개 교과, ‘재난안전’은 4개 교과, ‘교통안전’과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은 3개 교과, ‘폭력 및 신변안전’과 ‘응급처치’는 1개 교과에, ‘직업안전’은 누락되어 있었다.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은 ‘생활안전’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모든 영역에서 골고루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둘째, 실과에서의 안전교육내용은 ‘생활안전’에서는 가정생활과 연계된 안전관련 내용이 중심이 되었으며, ‘교통안전’에서는 자전거 안전, ‘약물 및 사이버중독 예방’에서는 사이버중독에 관한 내용이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실과에서의 안전교육방향을 제시하면,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의 실과안전교육의 목표와 핵심개념을 반영하고, 타 교과와의 중복을 피하며, 5~6학년의 아동 발달단계에 맞는 내용으로 구성하고, 실습 시 사용되는 도구의 안전수칙을 제시하여야 한다. 즉, 실과의 안전 핵심개념은 ‘가정생활 안전’이므로 의생활과 식생활, 가정생활에서의 안전을 구체화하여 체험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실과의 특성을 반영하고, 타교과와 차별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분석을 하였으므로, 교과서 분석을 통한 안전교육내용의 분석이 이루어지면 교과에서의 안전교육내용을 더 구체화될 수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는 위탁교육, 각 교육청 자료를 활용한 안전교육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교과이외에 이루어지는 안전교육의 내용을 연구하여 교과와 중복이 되지 않게 안전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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