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06
수록면
215 - 23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제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유아경제교육이 대두되면서 현 유아경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탐색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유아경제교육의 방향을 제안하고 그 제안에 대한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유아경제교육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교육이 유아시기부터 시작될 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의 지침으로 명시되어야 한다. 둘째, 경제교육의 목적과 내용은 사익과 공익의 조화로운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셋째, 경제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본 연구의 제안에 대한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탐색 조사의 성격을 지닌 단일 집단 사전 사후 검사설계를 활용하였다. 적용결과, 사전활동에 비해 사후활동에서 경제개념 향상과 문제해결능력이 증진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연구자의 제안이 유아경제교육으로 활용하는데 있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