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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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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9권 제2호(통권 제89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35 - 6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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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팬덤활동 참여와 개인, 가정, 지역사회 요인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초4패널 4차∼7차년도 (2013년∼2016년) 4개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우선,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기대되는 배경변인과 개인 요인의 변인들을 공변인으로 투입한 경향점수 매칭방법(propensity score matching)을 사용하여 팬덤활동 참여집단(처치집단)과 미참여집단(통제집단) 간 동등성을 확보하였다. 동등성이 확보된 자료를 사용하여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변화의 개인차를 탐색하기 위하여 다층성장모형(hierarchical linear growth model)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팬덤활동 참여집단의 경우 학교생활적응의 초기치가 낮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팬덤활동 미참여집단보다 더 높은 학교생활적응의 성장을 나타냈다. 즉, 청소년의 팬덤활동 참여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팬덤활동에 참여하면서 부모의 과잉간섭이 높은 학생은 학교생활적응 변화에서는 초기치가 더 높았다. 이와 더불어 자아존중감, 휴대전화의존도, 부모의 애정, 부모의 과잉간섭, 공동체의식은 학교생활적응의 초기치에 영향을 미쳤지만, 이후 자아존중감, 자아정체감, 휴대전화의존도, 공동체의식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팬덤활동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긍정적 활동으로 발전할 수 있음에 관한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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