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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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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39 - 5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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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유아교육에서 활발하게 연구ㆍ적용되고 있는 비고츠키 이론을 아동 상담측면에서 그 의미를 탐색해보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첫째, 근접발달지대 내에서 교사의 역할, 또래들과의 활동, 비계설정 등은 아동상담과정에서 상담목표설정과 상담장면에서 상담자의 개업정도를 제시해주는 근거로 사용될 수 있으며 둘째, 고등정신기능의 발달을 위한 언어사용, 놀이활동 등은 아동상담에서 활용되는 언어의 역할과 의미를 더욱 확장시킬 것이며, 집단상담 장면에서 집단구성원을 선정하는 기준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언어사용이 제한되거나 쉽게 집중하지 못하는 아동들을 위하여 다양한 매개체의 활용을 강조했는데 이는 아동상담 장면에서 다양한 매개체들이 활용되어야 하는 이유를 분명히 설정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아동상담은 아동의 심리적ㆍ행동적인 변화에 관심을 두었으며, 상담과정에서 사용되는 여러 기법들도 목표달성 수단으로써의 기능만을 생각하는 소극적인 접근이라면, 비고츠키 이론은 상담을 통하여 내담아동의 고등정신기능을 발달시켜줄 수 있다는 적극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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