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83 - 103 (21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Vygotsky의 학습ㆍ발달 상호작용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필수적으로 가정한다. 그러므로 학습이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적 상황을 탐구해야 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동은 학습과 발달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인지적인 노력을 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적 경로를 따라 적극적으로 이끌어 그들의 능력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사회적 타자인 교사, 성인, 유능한 또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즉 아동은 사회적 타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그들이 도움을 받는다면 배울 수 있는 상한계(上限界)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에 노출되어야 한다. 아동의 학습ㆍ발달의 요체는 사회적 상호작용 및 진정한 문화적 활동에 대한 아동 자신의 참여 활동이다. 그러므로 성인과 아동, 아동과 아동간의 의견이 교환되는 '타인과의 어울림'이 중시되고 있다. 아동의 삶에 있어 중요한 사람들이 미치는 영향의 강조는 또한 아동의 발달을 이끌어 나가는 데 학교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Vygotsky의 인간발달관
Ⅲ. 학습과 수업, 발달의 상호작용
Ⅳ. 근접발달영역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
Ⅴ. 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체
Ⅵ. 비판적 고찰
Ⅶ.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6372051